본문 바로가기
기억저장소

[오디오북리뷰]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대한민국 경제독립 프로젝트)

by reve_vrl 2021. 3. 5.

https://audioclip.naver.com/audiobooks/09F78B7E02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대한민국 경제독립 프로젝트) (존 리(JOHN LEE))

저자가 직접 읽어주는 '90분 콤팩트 오디오북' 한국의 워런 버핏, 존 리가 들려주는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기초 투자 철학을 확립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벗어나라!

audioclip.naver.com

 

 

 

 

 

네이버 멤버십을 통하여 

오디오북을 대여하여 듣고 있다.

theworldisbeautiful.tistory.com/676

 

네이버 멤버십 디지털 서비스 업그레이드

네이버 멤버십 디지털 서비스 업그레이드 관련이야기 theworldisbeautiful.tistory.com/674 위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난 네이버 멤버십 가입을 했다. 똑똑한 네이버 덕분에 네이버 시리즈를 이용중..

theworldisbeautiful.tistory.com

 

 

이 책의 커다란 주제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이 말이다.

 

그에 대한 방법으로 저자는 주식을 추천한다.

 

특히 주식투자는 단기가 아니라 장기투자를 통하여 10배 20배의 가치를 창출하길 원한다.

따라서 주식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하는데

 

저자가 주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가장 쉽게 자본주의의 체제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며

그와 동시에 자본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회사의 동업자가 된다는 마인드로 투자대상기업을 찾고 그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주식을 해야 한다.

 

저자는 오디오북을 통해서

주식이 투자 수단임과 동시에

주식에 대하여 자세히 정의한다.

 

 

투자 수단이지만 이를 쉽게 도전하지 말고 꼼꼼히 살펴봐야 할 이유에 대해서도 회사의 일부를 취득하는 것으로 표현함으로써 쉽게 볼 수 없는 대상이지만 우리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투자대상기업을 찾을 때 중요한 점으로 신뢰감을 말한다. 또 이 기업이 비즈니스 확장성이 있어야 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는지를 확인한다.

이 말은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저자가 주식에 대하여 이야기 한 부분과 같이 들으면 이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진다.

 

내 경우는 주식에 대하여 회사와 동업하는 것이라고 표현한 부분이 너무 너무 무서웠다.

영어권에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지만 내게 주식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런 표현을 쓰는 사람들이 없었다. 그러기때문에 이는 투자이고 수익이 빠르게 나면 더 좋을 것이라고 은연중에 생각하고 있었다. 나는 주식을 하긴 하지만 크게 하지 못하고 있다. 생활비 외에는 뺴서 투자할 돈이 적기 때문에 작게 작게 모아서 원하는 회사 주식을 하나 사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작은 돈이 빠르게 커지길 바라고 그것이 더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회사와 동업하는 것

기업을 소유하는 것

이를 통해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

차근차근 설명해주니까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마음이 사라졌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했다. 이 책은 전문가를 위한 책이 아니다. 초보 중에 쌩 초보를 위한 책이고 주식에 대한 개념을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것들을 자세히 풀어서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으며 장기투자 말고는 제대로 돈 벌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장기투자로 큰돈이 될 것이니까 단기적으로 10~20%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그런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주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 한다. 더불어서 기업의 펀더멘털을 체크하면서 자신의 주식에 대하여 확인하면 된다. 

 

 

기업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길게 설명하는데 앞서 이야기 했듯 기업에 대한 신뢰도, 비즈니스 확장성, 미래를 위한 투자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가 높고 진입장벽이 높은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이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기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주식을 도전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액수도 작고 직접적으로 투자하기 두렵기 떄문에 주식을 하기 전에 펀드를 먼저 시작하는 것도 좋다. 

이 책에서도 펀드에 대해여 이야기 하는데 펀드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믿을 만한 회사인지 확인해야 한다. 펀드의 운용사가 자주 바뀐다면 운용철학이 자주 바뀔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회전율이라는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년에 30~100% 회전율이 보통이다. 회전율이 20%라면 100을 20으로 나눈 것으로 평균 투자기간이 5년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장기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 회전율이 중요한 척도가 된다. 수수료를 확인해야 하며 단기간 수익률을 보고 판단하면 안된다. 단기적 수익률보다는 장기투자를 하기 때문에 펀드운용사와 운용철학, 회전율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리고 꼭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더불어서 펀드운용사의 직원이 그 펀드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장기투자를 외치는 저자가 주식 매도를 할 수 있는 예외 사례를 이야기 해준다.

본인이 투자할 때 판단한 기업이 현재에도 같다면 매도할 필요가 없다 장기투자로 더 많은 이익을 얻는 것이 좋다.

장기투자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가할 수 있도록 기다리는 것이다.

하지만 매도할 타이밍이 있는데

1. 갑작스럽게 주식 가격이 급등했을때

2. 세상이 변했을 떄

세상이 변했을 때는 기업의 경쟁력이의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오프라인으로만 사업을 하던 기업이 디지털로 전환을 못한 상태에서 디지털 세상이 된다면 이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전에 미리 매도해야한다.

3. 새로운 투자를 할 때

투자는 언제나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돈이 필요하다면 주식을 매도해도 된다.

 

 

저자는 정말 썡초보를 위한 책으로 이걸 썼다.

1. 절약에 대해서 언급한다

2. 긍정적인 마음에 대해 언급한다.

3. 도전하라고 말한다.

4. 돈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 돈이 어느 정도 있어야 행복하다는 그 말에 이 사람에 대한 믿음이 확 올라갔다.

> 금융의 본질은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진리

5. 본인의 한계를 정하지 말것

투자든, 돈버는 것이든 다 재미있고 아이디어가 생긴다면 즉시 해볼것

6. 개인의 진정한 능력은 다 다르다는 것은 알것

7. 노동자도 자본가도 둘다 될 수 있다는 것

8. 주식을 소유하지 않으면 빈부격차가 커질 것

>> 이 부분은 격하게 공감한다. 돈이 있던 사람들이 주식을 보유하면서 더 큰 돈을 벌었으니까, 그게 나는 너무 부러웠다. 생활하기도 버거웠고 현재더 어려운 나와는 너무 다른 세상이라서

특히 이 책에서 국민의 10%가 배당소득 전체의 95%를 가져간다는 통계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10%의 사람들ㅇ이 생산수단을 전부 소유하고, 그들의 부는 늘어가지만, 나머지 90%의 부는 계속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말이다.

 

 

부동산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나와는 다르다.

저자는 집값에 비해 월세가 저렴하다면 월세로 사는 것을 추천한다. 그에 대한 계산 공식도 있다. 이렇게 설명하면서 부동산과 주식에 대한 비중을 비슷하게 두길 원한다. 그 바램때문에 극단적으로 말하는 것도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집값은 저자 생각한 것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레버리지와 안정성, 인구수 증가 등등의 여러 이유로 부동산 가격이 뛰기 시작하는데 어느 순간 일본처럼 떨어진다면 굉장히 위험해지기 때문에 회사성장이 주식가치상승으로 이어지기 떄문에 저자는 주식을 추천한다.

하지만 부동산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비중을 주식과 맞추어 조절하길 원한다. 집 자격의 5%가 1년치 월세보다 훨씬 적다면 집을 사는 편이 유리하다.

 

 

 

 

 

정리

 1. 이 책은 경제 쌩 초보를 위한 책이다. 주식, 부동산에 대한 기준점을 알려준다. 극단적이라고 느낄 수 있으나 각각의 투자수단의 비율을 적절하게 유지하라고 느껴진다.

2. 주식은 기업의 가치를 사는 것. 회사와 동업하는 것, 자본가가 되는 방법으로 여유자금으로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3. 투자대상기업은 신뢰감이 있을 것, 비즈니스 확장성이 있을 것,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할 것, 부가가치가 높을 것, 진입장벽이 높은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4. 그런 기업을 찾고 투자하는 능력은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5. 펀드로 시작할 경우, 펀드운용사를 확인할 것, 신뢰도, 판매기간이 오래된 회사일것, 운용철학이 있을 것, 회전율이 30~100% 사이일것. 장기적 투자를 염두할 것. 수수료를 생각할 것. 펀드운용사의 직원이 그 펀드에 투자할 것을 확인한다. 단기수익율보다는 장기투자를 염두해야 한다. 꼭 여유자금으로 할 것

6. 매도할 상황, 주식가격이 급등할 때, 세상이 변할때, 새로운 투자를 시작할때

7.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도 절약하는 습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 용기있는 마음, 도전하는 마음으로 변화할 것.

 

꼭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것

자본주의, 돈의 본질에 대해 이해할 것

 

 

나처럼 몇몇개의 책을 보고 헷갈려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약간 의지를 다지고

특히나 저자는 장기투자와 여유자금에 대해 반복한다. 이는 주식에 대해여 공부하는 내게는 약간의 보험같은 느낌이었다. 여유자금을 만들기 어렵지만 그래도 만들면 빚 없이 만들어서 장기투자하면 나도 어느정도 수익이 나지 않을까? 이런 희망? 거기에 빚없이 한다는 점에서 날 홀가분하게 만들었다.

더 아끼고 내가 할 수 있는 공부를 열심히 해서 꼭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