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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저장소

[도서리뷰] 자신을 브랜딩 하는 방법/ca편집부

by reve_vrl 2018. 7. 3.

자신을 브랜딩 하는 방법
자신을 브랜딩 하는 방법

 

 

 

 

look at me! 글자가 강렬하게 보여지는 책 

 

자신을 브랜딩하는 방법이란  책을 읽었다.

 

 

처음엔 책 이름인 look at me! 인줄 알고 그렇게 검색하다가 하나도 나오지 않아서 정말 놀랬다.

 

 

책 자체는 작아서 들고 다니기 편한 크기였고, 내용 역시 정보만 간추려 보여주기 때문에 읽기 쉬웠다.

 

사소한 사항까지도 꼼꼼하게 적혀있었다.

 

실질적으로 자신을 알리는데 즉 프로모션에 집중된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특히 각 파트마다 사례분석이라는 항목을 두어서 실무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보고 나면 다 알만한 내용들이 많으며 

 

너무 간략해서 초보인 나는 알지 못하는 단어들로 인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또한 국내보다는 해외에 집중된 경향이 있었고, 

 

미술계쪽으로 치중된 정보로 인해 

 

책 제목인 자신을 브랜딩 하는 방법 더불어 부제인 크리에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사용설명서에 많이 부합되지는 않았다.

 

 

다만 포괄적인 정보들도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은 다른 직종에도 충분히 적용될 것 같았다.

 

 

책 자체에 불편한 점은 작은 편인데 비해 종이가 얇고 표지도 얇아 좀 뜬다 

 

 

내부에 글자들의 위치가 위와 아래에서 충분히 떨어지지 않아서 꽉찬 느낌이 든다.

 

거기에 강조 부분을 명도가 낮은 핑크빛? 계열인지라 예쁘긴 한데 확 눈에 들어오는 느낌이 없었다

 

 

 

 

책 내용은

 

 

디자이너의 홍보에 관한 이야기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여 알리고 그로 인한 수입 및 명성을 얻자! 이런 골격으로 진행된다

 

 

온라인에서 하는 마케팅과 오프라인에서 하는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한다.

 

 

관련 직종의 사람이라면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역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생각보다 세세하고 

 

성공 사례도 있어서 충분히 해볼만 하다 라는 생각도 준다

 

 

거기에 체크리스트나 직접 만나 미팅을 할 경우, 에이전시에 대한 부분도 적혀 있어서 

 

 

오 

 

 

신기했다.

 

 

일반적으로 그런 부분들은 작은 부분이라 생각하여 세세하게 설명하지 않는데 

 

이 책에서는 

 

 

유의할 점

 

진행할 때 생각하지 못할 점

 

일을 할 때 진행되는 순서를 표시하여 이해하기 쉬웠고, 이런 형태로 하면 되는 거구나 대략적인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온라인 부분은 다른 직종에서 할 수 있는 홍보방법이 많이 나왔다.

 

명함이나 소셜미디어 사용에 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온라인에서 활동하면 명함과 같은 부분은 놓치기 쉬운데 그런 부분을 명시해서 좋았다.

 

거기에 브랜드화로 구체적인 요소를 제시해주고 설명해주는 게 정말 좋았다.

 

 

일반적으로 이런게 세세하게 설명하는 책이 많지 않아서 두리뭉실해서 

 

아!

 

라는 소리만 몇번 내뱉고는 그냥 넘어가는 데 

 

 

이 책은 그런 부분도 있지만, 세세하게 설명한 부분도 많아서 훨씬 도전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겼다

 

 

책 읽고 

 

괜찮은데?

 

한번 해볼까?

 

이런 마음도 들고

 

한번쯤 읽으면

 

내가 이 분야가 아니더라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세세하게 제시해주고 더불어 실행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이 들게 한다.

 

그래서

 

한번 쯤 읽어봐도 괜찮다 

 

 

 

 

 

아래는 읽고 정리한 부분이다. 

 

 

 

 

더보기

좋은 브랜드 요소) 명료성, 일관성, 지속성

 

브랜드 기본 

 

1. 기본으로 돌아가라 - 기량, 일의 특성, 자신의 일/ 자신에 대해 명확하게 알기 > 전문화하기

 

2. 누구를 목표로 하는가 - 고객 - 고객 특성 알기

 

* 직접 만나 미팅할 경우) 사전대비, 전문성어필, 짧은 시간내에 자신을 설명하기, 노력(초안), 가진패를 다 보여주지 말것, 긍정적인 인간

 

3.이름이 뭐예요? -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명

 

4. 로고 디자인 - 로고가 없는 경우, 폰트, 색, 그리드 등으로 통일성을 가져서 자신을 표현하기

 

5. 끊임없는 검토

 

6. 일관성

 

7. 사람들에게 알리기

 

명함- 메세지 명확, 여유공간, 윗면!, 연락처 꼭 명시

 

호스팅 제공 서비스 - 자신은 하나의 브랜드! 자기소개, 빠른 업데이트, 이미지, 동영상, 통계분석

 

엽서 - 본인을 알리는 낮은 부담에 좋은 홍보효과, 옆면 이미지+연락처, 뒷면 행동을 부추기는 문구 + 스티커

 

포스터/책 - 포장거리새 맞춤형 ; 셀프프로모션

 

전자뉴스메일링 - KISS(keep it simple, stupid, 단순하게 생각하기) 깔끔한 디자인

 

포토폴리오북 - 포토폴리오 사이트 업로드 또는 내 사이트 운영하기

 

강의

 

 

+ 무료봉사, 홍보동영상, 기념품(사용하면서 날 생각하게 만들기), 적극적, 좋은 평판, 강연

 

+ 인맥관리 (꾸준히 연락하기 적극적으로 행동하기_공모전, 이벤트,전시회)

엽서 & 이메일 > 직접 담당자에게 연락해보자 - 몰라도 부딪치기

전시회 직접하기 또는 큐레이터에게 연락하기

명함챙기기

 

+ 행사 - 최악을 예상하라 플랜 B,C,D까지 생각하기, 스폰서

 

 

8. 쇼셜미디어 활용 - 좋아요, 리트윗 구걸하지 않기, 부정적인 언급하지 않기, 해시태그 과다하게 사용하지 않기, 사람을 잊지 말기, 빠른 업데이트 하기

 

 

* 에이전트

 

작가는 일만, 에이전트는 이외의 일 

 

의뢰 건당 25-35% 에이전트 수수료 +a로 홍보비 부분은 계약이 다름

 

에이전시(에이전트가 일하는 회사) 선택시 자금순환부분 재정적인 안정 확인 / 여러 사람들과 관계 맺기

 

계약시 

 

1. 에이전트 커미션 비용/비율 

2. 홍보이용분담

3. 저작권 보유

4. 지역 협의

5. 하우스 클라이언트 지식

 

해외기준 에이전시 찾기

 

AOI 웹사이트/ SAA 웹사이트의 회원사 목록 확인

 

위시리스트 작성

 

작품제출

 

답변 오면 시장, 인상적인 부분, 팀, 등 질문하기

 

질문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계약시 힘드어짐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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