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경제, 재태크/투자에 대하여

채권에 대한 간단 정리

by reve_vrl 2024. 10. 31.

채권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세한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겠씁니다.

채권은 개인, 기업,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해하는 일종의 부채 증권입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자산배분을 통한 전략을 세울 때 매력적인 선택지 입니다.

 

채권 간단 정리

1. 채권의 기본 개념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권으로, 발행자는 투자자에게 정해진 이자와 만기 시 원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합니다.

채권의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은행 예금보다 높지만 주식보다는 낮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환금성, 안정성, 그리고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2. 채권 가격과 금리   

채권 가격은 시장 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기존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고, 금리가 떨어지면 채권 가격이 상승합니다.

 

3. 채권의 수익

* 이자 수익: 보유 중인 채권이 주기적으로 지급하는 이자 수입입니다.

* 롤다운 효과: 채권의 만기가 가까워지면서 시가 평가가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만기가 짧아질수록 낮은 금리가 적용되는 특성 때문에, 채권 보유 기간 동안 금리가 하락하면 수익이 증가합니다


4. 투자 시 고려 사항   

* 신용등급 :  AA 등급 이상의 채권이 안정적입니다.

투자 시 발행 기관의 신용등급과 과거 신용등급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준 금리와 국채 금리 : 채권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기준금리 상승은 국채 금리와 회사채 가산금리의 상승을 유도합니다

* 가산금리 : 회사채와 같은 민간기업 채권은 국채보다 유동성이 낮고 신용위험으로 인해 가산금리가 더해집니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가산금리는 높아지며 경기침체 시기에는 가산금리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5. 채권 투자 방식

* 직접 매수 :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만기까지 보유 시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채권형 펀드 : 자산운용사가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투자하는 방식으로 개별 신용위험을 분산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매매 차익에 대한 15.4% 과세가 있으며 수수료가 ETF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 채권 ETF : 다양한 채권을 모아 주식처럼 거래하는 상품으로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매 차익에 대해 15.4% 과세가 있으며, 유동성이 높은 ETF 선택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동성 높은 ETF는 시가 총액이 큰 ETF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주의 사항

채권은 안정적이지만, 발행자의 신용도와 경기 상황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흥국 국채는 환율 변동에 따라 손실 가능성이 있으며 금리 인상 시 채권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경기 상황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