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저장소

[도서 리뷰] 마케팅 불변의 법칙/알 리스, 잭 트라우트

by reve_vrl 2020. 8. 2.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책 중 교과서로 불리는 책이다.

마케팅 관련된 일을 하지는 않지만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을 모르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22가지의 법칙을 이야기 한다.

사례와 함께 이야기 하면서 법칙을 설명한다.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떠오르는 사례들이 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목차가 이해가 된다.

목차만 봐도 이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다.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리더십의 법칙 : 더 좋기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2. 카테고리의 법칙 : 어느 영역에서도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3. 기억의 법칙 :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기억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4. 인식의 법칙 : 마켓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5. 집중의 법칙 :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6. 독점의 법칙 : 소비자의 마음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동시에 소유할 수는 없다.

7. 사다리의 법칙 : 사다리의 어떤 디딤대로 차지하고 있는냐에 따라 구사할 전략이 달라진다.

8. 이원성의 법칙 : 장기적으로 볼때, 모든 시장은 두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9. 반대의 법칙 : 당신이 2위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10. 분할의 법칙 :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11. 조망의 법칙 : 마케팅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12. 라인 확장의 법칙 :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13. 희생의 법칙 :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14. 속성의 법칙 :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15. 정직의 법칙 :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16. 단일의 법칙 :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17. 예측불가의 법칙 :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8. 성공의 법칙 :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19. 실패의 법칙 :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 한다.

20. 과장의 법칙 :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21. 가속의 법칙 :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22. 재원의 법칙 : 충분한 자금 없이,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질 수 없다.

 

 

 

다 읽고 나면 마케팅에 대하여 생각나는 단어들이 있다.

 

인식, 최초, 지속, 상품

 

 

특히나 인식이라는 부분이 중요하다.

상품이 뛰어나도 소비자의 맘 속에 들어가지 못하면 

이 물건을 없는 물건이나 마찬가지다.

한 영역에서 인식의 최초가 되어야 한다. 

영역은 점점 세분화되고 우리는 그 세분화된 영역에서 최초가 되어야 한다.

유행을 따라가지 말고 큰 흐름을 알아야 한다. 

 

저 모든 법칙들은 세분화되서 이야기 하지만

인식이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한다.

마케팅분야의 종사자들은 강단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주변에 나타나는 흐름에 휩쓸려서 

실패한 마케팅이 될 수 있으니까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하여 이해하기 좋았다.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이해하기 좋았다.

다만 이 모든 법칙을 적용하기 어려워보였다.

작가도 뒷부분에 염려하는 말을 적어놓았다.

이게 완벽한 법칙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마케팅부분에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불변의 법칙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마케팅의 기본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맵

 

마케팅 불변의 법칙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의 활동을 통하여 수정의 수수료를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