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MBTI

by reve_vrl 2018. 6. 9.

 

 

요즘 pooq에서 언니들의 슬램덩크를 다시 보고 있다. 

 

 

꿈계라는 이름으로 진행하는 시즌1을 좋아한다.

 

 

그 중에 민효린씨의 꿈인 아이돌 데뷔 부분에서 MBTI가 나왔다

 

 

MBTI는 학교에서 여러번 해본적 있지만, 매번 결과가 다르게 나왔다. 

 

그런데 방송에서 나오는 걸 보니 너무 궁금해서 찾아보기로 했다.

 

 

나는 왜 매번 결과가 다르게 나올까?

 

결과는 왜 내가 생각한 거와 다를까?

 

 

위키백과에 따르면

 

MBTI는 융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스스로 자신의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 경향을 합쳐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이다.

 

 

정의된 말을 읽고 MBTI는 자신의 성향, 자신이 좋아하는 경향에 따라 나의 행동을 정의한다고 볼 수 있다.

 

이건 매번 변하는 부분이다.

 

몇년전만해도 밖에서 노는게 좋았는데

 

이제는 집에서 노는게 좋아지는 것처럼

 

 

안변하는 것도 있지만, 

 

좋아하는 건 새로이 생기고 그에 따라 내가 좋아하는 성향도 바뀌기 때문에 

 

 

매번 결과가 다르게 나왔다. 

 

 

MBTI의 내향이니 외향이니 판단이니 이런 이야기는 검사하다보면 쉽게 알 수 있으니 

 

검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https://www.16personalities.com/ko/무료-성격-유형-검사

 

 

 

 

여하튼

 

 

이러한 취향에 따른 성격판단 때문에 

 

아, 라고 공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정확하게 나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내용자체가 굉장히 포괄적이고 이런 성향이 뭉쳐서 이러한 성향을 띈다. 정도여서 

 

 

그냥 내가 아, 이런 사람인갑다

 

아, 내가 이렇게 변했구나

 

이런 성향이 되었구나

 

정도의 느낌으로 받아드리는 게 좋다

 

 

막, 직업 추천, 이런 부분은 자신의 현재 성향에 맞지만,

 

 

성향이 바뀐다면 안맞을 수 있기 때문에, 엄청 믿는 건 좋지 않다.

 

 

뭐랄까?  나도 mbti 직업 추천 검색해봤는데

 

 

매번 mbti 할때마다 성향이 특히 외향과 내향이 자주 변하여 

 

무의미해졌다.

 

 

MBTI를 하면 좋은 건 

 

내가 이런 성향이라 이게 귀찮아졌고

 

내가 이런 성향이라 요즘엔 이게 좋고

 

내가 이런 성향이라 이렇게 생각하구나 

 

 

정도로 나를 판단할 수 있어서 좋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고

 

 

간단한 검사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런데 이 게시물은 어디로 분류해야하지?

'궁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월 14일 황순원  (0) 2018.09.14
기획사와 레이블 차이  (0) 2018.08.18
가수 섭외  (0) 2018.05.16
재방료가 무엇인가  (0) 2018.05.15
영양제  (0) 2018.04.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