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증

아다르 카드/인도의 신분등

by reve_vrl 2020. 10. 26.

 

 

 

인도의 주민등록증으로 이름과 생년월일 등을 카드와 생체정보를 취합해서 만든 신원정보이다.

인도에서는 주민등록증이 없는 국민들도 많기 때문에 확인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다.

특히나 인구수가 많아서 생체정보를 이용하여 확인하는것이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주민등록증의 역할을 하기 떄문에 은행계좌개설이나 핸드폰 가입 등과 같은 생활에 사용된다.

또한 외국인도 이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를 보면 주민등록증 기능에 더불어 외국인등록증 기능도 같이 하는 것 같다.

 

아다르 카드의 경우 UIDAI의 기관에서 시행했고 이 기관은 인도 국민들의 정보를 수집했다. 2018년 기준으로 인도 국민의 90%가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인도의 생체정보시스템과 디지털 시스템의 발전 소독을 예측할 수 있다.

 

 

아다르 카드에 대해 생각해보니까 꽤나 효율적이고 편리한 시스템이다. 생체정보를 통하여 대부분의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는 것에서 엄청 편리하다고 생각했다. 다만, 이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하고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겁이 난다.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판매하거나 불법적으로 이용한다면, 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더 유용하게 할 수 도 있으나 맞춤형으로 불법적인 일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려나 이 생각이든다.

 

아다르카드가 나온지도 2009년에 시작했으니 거의 11년째이다. 인도 정보가 이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사회적인 시스템을 국민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지, 안전, 보호를 활용할지는 궁금하다. 더불어서 이만큼의 데이터와 그걸 보조하는 시스템 역시 얼마나 발전했을지 궁금하고, 인도 정부가 4차 산업시대에 맞추어 어떻게 발전했고 어떤 이상향을 가지는 지도 매우 궁금하다.

 

인도에 대해 공부를 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너무 모르는 인도, 알고보니 미래를 향해 준비하고 있으나 도약할 준비를 맞쳤는데 아무것도 모르고 기회를 놓치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korindia.com/qna_board/76705

 

Aadhaar(아다르) 등록

'아다르(Aadhaar)'는 이름과 생년월일 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홍체 및 지문 등 생체 정보를 취합하여 만든 12자리의 신원정보입니다. 카드 형태로 발급되며, 한국의 주민번호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

korindia.com

 

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350788&memberNo=15470144

 

홍채로 12억명 신분확인… 인도선 이미 영화가 현실로

[BY 브릿지경제] 최근 경찰로 근무하는 지인이 습득한 지갑을 주인에게 돌려준 이야기를 하며 주민등록증...

m.post.naver.com